‘위기청소년 지원 현장’ 노력에 표창
- 6일(수), ’24년 청소년상담복지·또래상담 운영 성과보고대회 개최
- ’24년 우수 위기청소년 지원기관 표창 및 우수 사례·프로그램 공유
□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6일(수) 강원도 원주시 오크밸리 리조트에서 ’24년 청소년상담복지 및 또래상담 사업 운영 성과보고대회를 개최한다.
ㅇ 이번 행사에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자, 또래상담 운영 학교 교사, 청소년 등 160여명이 참석하여 올해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위기청소년 지원을 위해 힘쓴 기관·상담자 및 우수 체험수기 작성 청소년 등에게 표창(상)을 수여한다.
ㅇ 1년 동안 고위기 청소년을 직접 만나고 공감하며 활동한 청소년 상담자들의 소진 예방을 위해 치유(힐링) 프로그램도 진행하여, ’25년 사업 운영을 위한 동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 이번 성과보고대회에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기관, 종사자,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여성가족부 장관표창 등 93점*을 시상한다.
- 여성가족부 장관표창(상) 31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 표창(상) 56점, 교육부 장관상 6점
ㅇ 자살·자해 등 고위기청소년 지원 체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한 광주광역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비롯한 우수센터, 상담·지원에 힘쓴 상담자, 위기청소년에게 의료서비스·장학금 등을 지원한 1388지원단 등이 장관 표창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ㅇ 또한 ’24년 청소년상담복지사업 우수 상담 사례·체험 수기 공모전‘에서 입상한 청소년상담자와 청소년이 장관상을 받는다.
< ’24년 우수 청소년 상담 사례‧체험기 장관상 수상 사례(요약) >
◇ 우수 상담사례 ‘금쪽이의 힘찬 출발 !! – 어려움을 이겨내며 성장하는 청소년 부모의 이야기’ (상담자)
ㅇ 19세에 임신하였지만 도움을 받을 곳이 없던 청소년에게 심리적 지원 뿐 아니라 거주, 병원비, 아기용품, 수급자 등록 등 필요한 지역 자원을 연계하여 청소년 부모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선생님 도와주세요! 임신8개월이에요.’ 긴급히 두 내담자를 만나 현실적인 어려움과 책임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고, 두 내담자는 새로운 생명을 직접 키우기로 하였다. 관련 기관과 사례에 대해 논의한 결과 긴급복지생계지원금(주민센터), 이불(가족센터), 선천성 심장병이 있는 아이의 수술비(시청), 가구·가전(민간 후원) 등을 지원받았다. 두 내담자는 물리치료학과에 재학하며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엄마와 육아에 최선을 다하는 아빠로서 희망을 꿈꾸고 있다.”
◇ 우수 상담체험사례 ‘내 손을 뻗어 찾아낸 선물’ (청소년)
ㅇ 학교폭력 피해자로 자살위험군이었던 청소년은 불면증과 식이장애 등에 시달려 상담을 신청하였고, 상담과정에서 외면해왔던 본인의 감정을 직면하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인지하게 됨. 상담선생님의 격려와 응원을 받으며 필요한 순간에 도움을 요청하는 법을 배웠으며, 진로 탐색의 기회를 얻음.
“초등학생 때 또래 아이들에게 괴롭힘 당하고 홀로 방에서 울다가 잠들었던 수많은 밤이 저의 가장 오래된 기억입니다. … 상담선생님께서 친구처럼, 언니처럼 저의 고민을 들어주시고 하나하나 짚어가며 따뜻한 위로와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 제가 무너지거나 흔들리게 되는 상황이 온다면 어떻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지 안다는 것을 배운 것만으로도 이번 상담은 너무나도 큰 선물 같았습니다. … 제가 받은 선물로 삶의 의미를 찾아가고 있듯이, 다른 청소년도 선물을 향해 손을 뻗을 수 있도록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ㅇ 또래상담사업 분야에서는 우수 운영 학교·센터와 지도교사 및 또래상담자(청소년) 등에게 시상한다.
< ’24년 또래상담 우수사례 장관상 수상 사례(요약) >
◇ 우수 또래상담자‘새로운 시작 앞에서 머뭇거리는 너와 함께’ (청소년)
ㅇ 중학교 3학년 중요한 시기에 전학을 가게 되어 새로운 학교 적응과 기존 학교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해 걱정하는 후배에게 또래상담자로서 친구와 관계 맺는 법을 함께 연습해보며 도움을 줌
“중학교 3학년 1학기 마치고 전학을 가게 된 상황을 듣고, 처음 만나기 전 후배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 또래상담 교육 시간에 배웠던 기법을 활용하여 후배가 친구관계에서 무엇이 어려운지 파악하고, 상담선생님께 조언을 구하며 후배가 앞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함께 연습했습니다. … 저와 연습한대로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자기소개를 잘하고, 친구 관계도 잘 형성하였다고 하였습니다. … 처음엔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했지만, 선생님과 상담 전략을 잘 수립하여 상담을 잘 마무리 하였고, 저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청소년상담복지센터(전국 240개소)는 청소년의 다양한 위기상황별 상담·보호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 마음건강 지원기관으로,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 안전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 지자체장이 위기청소년에게 상담·보호·의료·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 관련 자원을 연계하는 지역협력 네트워크(「청소년복지 지원법」제9조)
ㅇ 솔리언 또래상담은 관련 교육을 받은 청소년이 또래상담자가 되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의 고민에 공감하고 조력하는 상담활동이며,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과 협업하여 운영 중이다.
□ 황윤정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마음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과 직접 만나, 필요한 상담과 서비스 지원을 위해 노력하시는 현장 상담사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ㅇ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윤효식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은 “또래 상담 사업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학교 안팎의 폭력 문제를 예방하는데 유용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ㅇ “또래상담 사업 확산을 위해 헌신해주신 모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그리고 청소년 또래상담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출처: 여성가족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