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31일(금)까지 전국 159개 센터 대상, 9개 분야 접수 –
– 청년 여성 취업지원 분야 신설…수상작 30점 선정해 장관상 등 수여 –
□ 여성가족부(장관 원민경)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의 여성경제활동 지원 성과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2025년 새일센터 여성경제활동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을 9월 30일(화)부터 10월 31일(금)까지 실시한다.
□ 이번 공모전은 전국 159개 새일센터가 수행하는 여성 경제활동 지원 성과를 대상으로 새일센터와 이용자가 공동으로 참가하는 ‘공동 부문’과 상담사 또는 이용자가 단독으로 참가하는 ‘개별’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ㅇ 공동 부문은 ▴통합(원스톱) 취업지원, ▴구인처 발굴, ▴직업교육훈련, ▴창업, ▴경력단절예방·사후관리, ▴집단상담 6개 분야이며, 개별 부문은 ▴청년 여성 취업지원(상담사), ▴구직‧재직여성(이용자), ▴기업(이용자) 3개 분야이다.
ㅇ 특히 올해는 청년 여성 특화 취업지원 분야를 새롭게 추가하여 청년 여성의 특성과 상황을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 사례를 집중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 공모전 참여를 원하는 경우, 새일센터 이용 계기 및 참여한 서비스, 이를 통해 변화된 일상과 성과 등 경험담을 수기형태로 작성해 9월 30일(화)부터 10월 31일(금)까지 새일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 참가작들은 심사를 거쳐 ▴대상(1점), ▴최우수상(9점), ▴우수상(9점), ▴장려상(11점) 등 총 30점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여성가족부·고용노동부 장관상 및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ㅇ 자세한 사항은 중앙여성새일지원센터 역량강화팀(02-3486-1176)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한편, 여성가족부는 ‘여성의 경제활동 지원 강화’라는 국정과제를 실현하고, 취·창업 지원서비스 확대 및 강화를 위해 2026년 새일센터 정부 예산안을 확대한다.
ㅇ 고부가가치 직종과 지역 핵심산업에 연계한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확대하고, 경력이음 사례관리 전담인력을 30명에서 50명으로 증원한다.
ㅇ 또 ‘찾아가는 창업상담’을 15곳에서 20곳으로 늘리며 경력단절 예방사업도 80곳에서 90곳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 조민경 여성정책국장은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대응하고, 여성의 전 생애에 걸친 경제활동 지원을 통해 여성이 경력단절 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2024년 새일센터 여성경제활동 지원 우수사례> – 꿈이 없는 청년에서 도전하는 청년으로, 새일센터 성장기 – (종로새일센터 사례) 대입 실패 후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힘들어하던 최OO씨는 9년간 아르바이트를 하며 프리터족으로 지내오던 중 종로새일센터의 직업훈련 「문화기획자 양성과정」에 참여하게 되었다.최OO씨는 동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기획하며 지원 사업 2건이 승인되어 기획자로서 실제 현장을 경험하였고, 경력이음 사례관리 서비스의 심층 상담 지원과 새일여성인턴 현장 실습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문화기획자로 취업에 성공하였다. – 새일에서 인생을 디자인하다! 25년 전업주부가 ‘OO공방’을 열다! – (창원새일센터 사례) 세 아이의 엄마로 25년간 전업주부로 살아오다가 빈둥지 증후군과 암수술로 인해 우울감을 겪던 김OO씨는 창원새일센터 직업훈련 「노인 돌봄 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만들기 재능을 알게 되고 공예 재능기부를 시작했다.김OO씨는 재능기부 강의를 시작으로 새일센터 공방 창업 동아리에서 강사 활동을 하였고, 이후 외부기관과 위촉강사 계약을 맺어 지속적으로 강사로 활동하다가 여성 창업 보육 공간을 지원받아 공방 창업에 성공했다. – 안양새일센터와의 동행이 만든 OO푸드의 성공 스토리 – (안양새일센터 사례) 코로나19로 인해 거래처 감소와 시장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던 냉동 도넛 판매 회사 OO푸드는 안양새일센터의 「재직자 대상 디지털마케팅 멘토링 서비스」에 지원하여 온라인 판매 시장 진출에 도전하게 되었다.OO푸드는 멘토링 서비스와 함께 「e커머스 MD와 멀티콘텐츠 및 디지털마케팅 직업교육훈련」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훈련생 중 2명의 여성 인재를 채용하였고, 지속적 노력 끝에 온라인 매출이 월 100만원에서 월 6000만원 수준까지 급성장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다. |
ㅇ “이번 공모전에서 발굴된 우수사례들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여성가족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