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린이병원,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로 서류 발급 절차 없앤다

  • 9월부터 서울시 어린이병원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서비스’ 시행해 절차 간소화
  • 공공 직영병원 최초로 정보보호 규정 준수한 외부망 전용 보안 연계 시스템 구축
  • 보험금 수령 기간 기존 평균 1주 → 2~3일로 단축, 소액·반복 청구 포기 감소 기대
  • 주기적 내원하는 중증·발달장애 아동 보호자 편의 향상, 향후 타 시립병원 확산 기대

□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9월부터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서비스’를 도입해 내원하는 시민들이 서류 발급 없이 앱을 통해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 기존에는 진료비 세부내역서, 처방전, 진료비·약제비 계산서 등 여러 서류를 매번 발급받아야 했으나, 앞으로는 ‘실손24’ 앱을 통해 병원 전산과 보험사 간 자료가 자동 전송돼 반복 서류 발급 절차가 사라진다.
○ 병원 진료 후, ‘실손24’ 앱을 실행해서 청구 동의하면 보험사로 필수 서류가 자동으로 전송돼 별도의 종이 서류 발급 없이 청구할 수 있다.

<서비스 적용 예시>

재활치료를 위해 매주 어린이병원을 찾는 A 씨는 과거 진료 후 보험금 청구를 위해 병원 창구에서 서류를 발급받고, 이를 전자 우편이나 팩스로 제출해야 했다. 그러나 9월부터는 진료 후 ‘실손24’ 앱에서 한 번만 동의하면 이후 진료 건마다 한 번의 선택으로 자동 청구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게 됐다.

□ 이번 서비스 도입은 내부 폐쇄망 기반으로 운영되는 서울시 어린이병원이 외부 인터넷망을 활용하는 시스템과 연계하는 첫 사례이다. 특히 의료 데이터 전송에는 엄격한 보안 기준이 요구되기에 더욱 뜻깊다.
○ 서울시 데이터센터와 협력해 서울시 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는 전용 보안 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 시는 소액·반복 청구 포기 사례가 줄고, 보험금 수령 기간이 기존 평균 1주에서 2~3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주기적으로 내원하는 중증·발달장애 아동 보호자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동일 서류를 반복 발급·송부하는 업무가 줄어 연간 수백 건의 행정 처리를 담당하는 병원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향후 다른 시립병원에도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남민 서울시 어린이병원장은 “보험 청구 전산화 시행은 시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디지털 행정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서울시 어린이병원을 이용하는 환아와 보호자의 편의 증진은 물론 시민 중심의 디지털 의료행정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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