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연계 청소년 활동 강화하고 다양한 청소년 유형 반영한 맞춤형 활동 운영 지원
– 2월 14일(금) 까지, 「2025년 우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지원사업」 공모
□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2월 14일(금)까지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을 대상으로『2025년 우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지원사업』(이하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원, 청소년특화시설
ㅇ 지원사업 공모는 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사회변화에 맞는 우수한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 지원 분야는 ▴청소년 디지털역량(디지털도구 활용, 디지털 윤리규범의 확산·실천 활동 등) ▴청소년 진로체험(진로이해, 진로탐색, 진로계획 활동 등) ▴테마별 체험(신기술·신산업, 환경, 금융·경제, 문화예술 등) ▴자유주제(다문화청소년 등 대상의 다양성을 고려한 활동)등 4개 분야이다.
ㅇ 올해에는 청소년의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교과목, 창의적 체험활동, 고교학점제 등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활동 프로그램을 적극 권장한다.
ㅇ 특히, 자유주제 분야를 신설하여 지역사회의 다문화청소년, 신소외 청소년* 등 다양한 유형의 청소년을 고려한 맞춤형 활동프로그램을 운영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고립․은둔 청소년, 가족돌봄 청소년 등
□ 지원사업 공모는 선정된 활동프로그램을 성실히 수행하고, 운영한 방법을 다른 청소년 관계 기관(1개소 이상)에 보급할 수 있는 모든 청소년수련시설이 참여할 수 있다.
ㅇ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제출서류(신청서, 프로그램 개요서 등)를 작성하여, 2월 14일까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누리집(www.kywa.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공모사업에 선정된 기관에 대하여 프로그램 당 약 1천만 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하고, 활동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상담(컨설팅) 및 담당자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ㅇ 아울러 우수기관 15곳을 선정하여 장관상 등을 수여하고, 우수사례는 영상으로 제작해 전국 청소년기관에 보급할 예정이다.
ㅇ 참고로 ’24년도 청소년활동 현장 우수사례는 청소년지도사종합정보시스템* (https://www.youth.go.kr/ywork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청소년지도사 종합정보시스템-온라인연수원-KYWA 아카이브
□ 최은주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청소년들이 새롭고 풍성한 경험을 누릴 수 있는 우수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이 발굴되기를 바란다.”라며,
ㅇ “여성가족부는 사각지대 없이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손연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은 “앞으로도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우수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현장에서 활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출처: 여성가족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