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 의왕 ‘꿈누리카페’를 소개합니다


의왕시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청소년 전용공간 의왕 ‘꿈누리까페’

안녕하세요, 여성가족부 정책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주호입니다. 

최근 많은 미디어나 매체에서 보도되는 것처럼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정말 심각한 수준입니다. 

정부에서 다양한 출산율 장려 정책을 펴고 있지만 그럼에도 결혼하지 않거나 출산하지 않는 젊은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출산율의 저하는 자연스럽게 청소년 수의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청소년의 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각 지자체에서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정책을 활발하게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이 방과 후에 자신의 꿈을 찾아나갈 수 있는 시설을 만들고 이러한 시설에서 다양한 체험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도 그 노력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지자체 중 의왕시에서 청소년‘만’을 위한 특화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여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의왕시청소년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의왕시 <꿈누리카페>입니다. 같이 살펴보도록 할까요?

▶ 의왕시청소년수련관 전경과 운영시간 (출처 : 직접촬영)

의왕시의 <꿈누리카페>는 14세 이상 24세 이하의 청소년들을 위해 만든 “청소년 전용공간”으로, 의왕시 청소년들의 건강한 여가문화 활성화와 행복지수 향상을 위해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가 상주하여 운영하는 시설입니다. 

현재 의왕시에는 내손점, 고천점, 오전점, 그리고 2022년 가장 최근에 개소한 백운벨리점까지 총 4개점이 개점하여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제가 다녀온 곳은 청소년수련관 건물 1층에 만들어져 대규모로 설립되어 운영 중인 고천점이었습니다. 

고천점 꿈누리카페는 ‘의왕시 문화공원로 33, 청소년수련관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화요일~금요일까지는 오후 12시부터 오후 21시까지, 그리고 매주 토, 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매주 월요일, 공휴일, 둘째 주 일요일은 휴관이라고 합니다. 청소년수련관 앞에는 수련관에 방문하는 청소년들과 가족들을 위해 별도의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편리했답니다. 

▶ 꿈누리까페 입구와 내부 모습(출처 : 직접촬영)

청소년 수련관 1층으로 들어가 우측으로 돌면 ‘청소년 놀이터, 꿈누리카페’ 입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꿈누리카페 고천점 내부에는 북카페, 토굴형 다락방, 카페테리아, 코인노래방, 멀티룸, 다트게임/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종합적으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용할 수 있는 연령은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14~24세까지입니다. 

입구에 들어가서 바라본 내부 모습은 생각했던 것보다도 더 넓은 모습이었는데요. 

들어가자마자 왼편에는 다양한 책들이 구비되어 있는 북카페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고, 오른편에는 보드게임 등을 즐기거나 쉬어갈 수 있는 공간처럼 마련되어 있는 ‘꿈꾸는 방’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 꿈누리까페의 내부 모습,카페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이벤트와 모집 공고 사진(출처 : 직접촬영)

그리고 들어가자마자 우측에는 마치 카페 카운터처럼 커피를 제조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는데요. 

이곳에서는 판매를 위한 음료를 만들어 청소년들에게 판매하는 목적이 아니라 청소년 동아리 중 ‘바리스타’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어서 관련 기술 등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꿈누리 카페를 찾는 청소년들을 위해 ‘쿠폰북’을 개인별로 만들어 구비하고 있었는데요. 

꿈누리 카페에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도장을 받을 수 있고, 도장을 받을 때 ‘추첨권’이라고 적힌 곳에 도장을 찍게 되면 앞쪽에 마련되어 있는 돌림판을 돌려 돌림판에서 나온 간식 등을 제공받아 먹을 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방문했을 때도 간식으로 라면을 먹고 있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공간 앞에는 청소년 수련관에서 운영하거나, 꿈누리 카페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청소년들을 모집하는 공고들이 붙어 있는 것도 볼 수 있었답니다. 

▶ 꿈누리까페에 자리잡은 북카페 공간(출처 : 직접촬영)

북카페 공간에는 아이들의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서들만 진열된 것이 아닌, 보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웹툰이나 판타지 만화 등이 구비된 것을 볼 수 있었고, 아이들이 직접 만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수준 높은 작품들도 많아서 감탄하면서 둘러보게 되었답니다. 이렇게 손재주가 있는 청소년 중에서 분명 창의적인 분야로 꿈을 키워나가는 친구들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둘러보았습니다.

▶ 꿈소리방 내부 모습, 꿈소리방 외벽의 자유의 길 사진(출처 : 직접촬영)

그리고 본격적으로 내부 공간을 소개해드리면, ‘꿈소리방’ 이란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곳은 공간 이름처럼 코인노래방이 있어서 노래에 관심이 있거나, 스트레스를 풀고 싶은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그리고 이렇게 노래에 소질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이벤트처럼 ‘가왕’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는데, 본인이 자신 있는 노래로 챌린지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래 점수 결과가 최고득점이 나온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달의 가왕’을 선정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다들 선의의 경쟁을 위해 열심히 노래하게 될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꿈소리방’의 밖, 벽면에는 청소년들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의 길’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벽에 붙어 있는 칠판에 자유롭게 낙서하면서 본인의 생각을 표출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익명으로 작성이 가능하기에 생각을 보다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 꿈다락방 내부 사진(출처 : 직접촬영)

그리고 건너편에는 ‘꿈다락방’ 이라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락방이라고 하면 무언가 아늑하고 아지트를 떠올리게 만드는 공간인데, 여기가 딱 그런 공간이더라구요.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누워서 쉬기도 하고, 독서도 하고, 친구들과 이야기도 하며 긴장도 풀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평소 학업이나 교우관계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청소년들이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였습니다. 

▶ 꿈놀이방 내부와 비치된 공용 게임기 사진(출처 : 직접촬영)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공간은 바로 ‘꿈놀이방’입니다. 

생일파티를 할 수도 있고, 안에 있는 게임기를 즐길 수도 있는 특별한 사유로 공간이 필요할 때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인 것 같더라고요. 이런 공간들 외에도 공용 게임기들도 이곳저곳에 마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바로 앞에 앉아있는 친구들과도 핸드폰으로 이야기하는 게 더 편하다고 느끼는 청소년들이 많을 텐데, 콘솔게임을 같은 화면을 바라보며 즐기면서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청소년들에게 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았답니다. 

이렇게 오늘은 의왕시 청소년수련관 내부에 위치한 청소년 공간, <꿈누리카페>의 이용 정보 및 다양한 내부 시설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방문해서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정말로 마음 놓고 쉬고 있단 느낌을 받아 좋았습니다. 이것저것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정말 창의적인 생각이 나오는 건 틀에 박히지 않은 놀이를 즐길 때일 수도 있으니까요. 앞으로도 여러 지자체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 청소년들이 다양한 꿈을 키워갈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여성가족부 기자단 글은 여성가족부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 18기 정책기자단 최주호

출처: 여성가족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