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은둔 이해하기…

고립·은둔 이해하기… 김경일 심리학 교수와 극복 당사자 초청 시민특강

  • 과학적 이해와 경험적 정서 공유로 고립·은둔 청년 이해, 가족의 대처방안 강연
  •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고립·은둔 청년에 대해 김경일 교수 강연
  • 은둔 극복 후 은둔 청년의 자립을 돕고 있는 유승규 대표, 당사자 관점 강연
  •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석 가능…11.13.(수) 오전 10시부터 온라인 사전 신청

“서울시 고립·은둔청년 부모교육과 상담과정에 부부가 함께 참여하게 되면서 자녀의 10년 은둔생활에도 조금씩 변화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꾹 닫혀있기만 했던 방문도, 자녀의 마음도 조금씩 열리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이제는 설거지 등 간단한 부탁도 부모 외출 시간을 틈타 해놓는 것을 보고 10년간 생각지 못했던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서울시 고립·은둔청년 부모교육 참여자 소감 –

□ 고립·은둔 청년의 부모와 가족을 지원하고 있는 서울시가 이번에는 고립·은둔 청년에 대한 이해를 높여 가족과 이웃들이 이들의 든든한 사회적 지지망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시민 특강을 개최한다.
○ 시에서 올해 7월부터 추진해온 고립·은둔 청년의 부모와 가족에 대한 지원사업은, 당초 목표 인원 대비 약 40% 초과 수요가 나타나는 등 현장 호응도가 높고, 참여자 대부분도 고립·은둔 청년을 이해하고 서로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응답하는 등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 12월 4일(수) 13시부터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특강은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 교수와 은둔 극복 당사자 유승규 대표(안무서운 회사)를 초청하여 과학적·경험적 두 가지 관점에서 고립·은둔 청년을 바라보고 이들의 사회복귀를 위한 부모 등 가족의 대처방안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 평소 소통, 인간관계 등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활발한 강연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경일 교수는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고립·은둔의 원인을 바라보고 고립·은둔 자녀의 사회복귀를 위한 가족의 대처방안을 90분간 강연할 예정이다.
○ 자신의 은둔 경험을 바탕으로 고립·은둔 청년들의 회복과 자립을 돕고 있는 유승규 대표는 본인의 경험담을 전하고 당사자 관점에서 고립·은둔 청년들이 다시 세상 밖으로 나오기 위해 부모 등 주변인들의 대처방안을 전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이번 강연은 평일 낮에 진행되는 특강에 참여하기 어려운 시민을 고려하여 라이브 서울(https://tv.seoul.go.kr)과 서울시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seoullive)을 통해 동시 생중계할 예정으로, 강연 종료 후에는 서울시 유튜브 채널에서 한 달간 다시 볼 수 있다.

□ 고립‧은둔 청년에 대해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현장 특강 참여자 250명은 11월 13일(수) 오전 10시부터 온라인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 특강 신청 : https://bit.ly/2024서울시고립은둔청년문제특별강연2기신청서

□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관은 “고립․은둔 자녀를 둔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를 방 밖으로 나오게 할 해결 방법만을 찾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자녀에 대한 진정한 이해가 문제해결의 출발점으로 이번 강연을 통해 부모의 변화, 더 나아가 고립·은둔 자녀의 변화와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서울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