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한 공간,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안녕하세요. 여가부 18기 정책기자단 이원욱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청소년들의 꿈과 문화를 위해 언제나 열려있는 곳!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텐데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며, 전국에 350개소(23년 12월 기준)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활동과 식사, 학습 지원 등 종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가족부 정책입니다.
광주광역시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근무하는 황채영 팀장님의 인터뷰를 통해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주광역시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누리집

▶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①
(출처 :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공)

▶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②
(출처 :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공)
광주광역시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무슨 일을 하나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 대상 체험활동, 교과 학습, 급식, 상담 등 종합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가정의 사교육비 경감과 양육 부담 완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원 대상은 누구일까요?
대상은 크게 두 부류가 있습니다.
– 우선지원대상(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및 조손, 다문화, 장애가정 등)
– 기타지원대상(학교 및 지역사회의 추천)
각화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이름은 “꿈나물 학원”이라고 들었습니다.
꿈나물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꿈나물은 ‘꿈에 도전하고 나누며 함께 물들다’라는 뜻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운영의 궁극적 가치와 목적이 담긴 의미였네요!
청소년들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요?
일 4시간, 주 5~6일 20시간 이상 주중 활동을 실시(급식 5시간 포함)하고 있으며 반기별로 주말 활동(토요일)을 2회 이상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4, 5학년 – 슬예반 / 6학년 – 보예반)
– 나, 너, 우리(자치) : 월요일 첫 시간에 배정해 학급회의와 생일 파티, 꿈나물 뉴스 기사 작성
– 꿈나물 평론가 :
(기초) 근처 금봉미술관과 연계해 전시회 관람 및 작품 감상, 평론 이론 학습
(심화) 문화예술작품 창작 및 전시회 운영

▶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미술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출처: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공)
- 뚜벅뚜벅 시 낭송 : 광주 문학관과 연계하여 광주지역의 대표 문학 작가들의 시와 소설 등을 통해 문학적 이해 증진, 월 1회 시 낭송 특강
☞ 추후 꿈나물 시집 발간
– 나물 에코단 : 각화청소년문화의 집 및 각화 저수지 등에서 마을 환경 정화활동(줍깅), 기후 위기 인식 캠페인 등 탄소중립 방안 학습 및 실천

▶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생들이 참여한 환경지킴이 캠페인 ‘각화 에코단’
(출처: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공)
– 주말체험 꿈토리 : 반기별 2회 주중프로그램의 연장선으로 다양한 분야 특색 체험 제공
3월 화순 키즈라라랜드, 5월 장성 출렁다리, 9월 광주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연합 활동, 11월 서울 에버랜드 트레킹

▶ 주말체험으로 키즈라라랜드를 방문한 청소년
(출처: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공)
※ 이외에도 다양한 교과학습과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처럼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지역과 연계하고, 소통을 통해하며 진정으로 청소년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었는데요!
연도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현황을 살펴보면, 방과후아카데미의 숫자는 2005년 46개소부터 시작하여 2020년에 300개를 돌파하고, 24년 현재는 350개가 넘는다고고 합니다. 참여인원 또한 매년 꾸준히 늘어 23년 기준으로 1만 4천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황채영 팀장님은“ 처음에 부모님의 권유로 온 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하며 적극적으로 변하고 밝아진 모습을 보며 보람을 얻는다.”라며 “학교를 마치고 갈 곳이 마땅히 없는 청소년에게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통해 특별하고 알찬 청소년기를 선물하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청소년의 반응은 어떨까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의 활동 수기를 살펴보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나에게 날개를 달아준 곳이다. 언어습관도 바뀌었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 생활습관도 개선되었다.”, “내가 상상하던 곳이라며, 이곳에서 체육에 대한 흥미와 재능을 찾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와 사이도 더욱 돈독해졌다.”라고 말했습니다.

▶ 졸업식 및 결과 발표회 ‘꿈나물의 시간 속으로’
(출처 : 각화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공)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 늘어날 청소년 활동과 돌봄 수요에 대비해 올해 355개소까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교육부의 늘봄학교와 더불어 부모님들의 돌봄 걱정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청소년 역량 계발에도 일등공신인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앞으로도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기관으로 거듭나길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 여성가족부 기자단 글은 여성가족부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 18기 정책기자단 이원욱
출처: 여성가족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