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어린이병원,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로 서류 발급 절차 없앤다

    서울시 어린이병원,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로 서류 발급 절차 없앤다

    □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9월부터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서비스’를 도입해 내원하는 시민들이 서류 발급 없이 앱을 통해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 기존에는 진료비 세부내역서, 처방전, 진료비·약제비 계산서 등 여러 서류를 매번 발급받아야 했으나, 앞으로는 ‘실손24’ 앱을 통해 병원 전산과 보험사 간 자료가 자동 전송돼 반복 서류 발급 절차가 사라진다.○ 병원 진료 후,…

  • 새 둥지 튼 성북외국인주민센터, 한층 가까워진 동북권 외국인 주민 지원

    새 둥지 튼 성북외국인주민센터, 한층 가까워진 동북권 외국인 주민 지원

    “교육을 받을뿐만 아니라 한국사회를 위해 무언가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요.” 이용자 A씨는 “타국 생활에 필요한 상담과 교육을 받을 수 있어 큰 힘이 된다”고 소감을 전했고, 상호문화캠페인에 참여한 지역주민 B씨는 “외국인주민을 이웃으로 다시 바라보게 됐다”며 긍정적인 변화를 전했다. (센터 이용자 A, 중국)봉사단원 C씨는 “외국인주민센터를 통해 한국어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과 체험을 할 수 있었다”며, “나도 한국사회를…

  • 서울시복지재단, 일본 CAREFIL 연구팀과 가족돌봄청년 지원 교류회 개최

    서울시복지재단, 일본 CAREFIL 연구팀과 가족돌봄청년 지원 교류회 개최

    □ 서울시복지재단(이하 ‘재단’)은 8월 20일(수) 재단 9층 회의실에서 일본 CAREFIL 프로젝트 수행팀, 돌봄커뮤니티 N인분과 함께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 지원 강화를 위한 교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일본 CAREFIL 프로젝트는 국가연구개발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JST) 산하 사회기술연구개발센터 위탁연구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케어러의 고립과 고독을 예방하는 포괄적 지원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돌봄커뮤니티 N인분은 개인에게만 지워져 있는 돌봄 부담을 함께 나누자는 가치를 갖고 다양한…

  • 정원에서 누리는 또 다른 행복… ‘찾아가는 어르신 가드닝’

    정원에서 누리는 또 다른 행복… ‘찾아가는 어르신 가드닝’

    정원에서 누리는 또 다른 행복…서울시, 하반기 ‘찾아가는 어르신 가드닝’ 운영 □ 서울시는 상반기에 운영했던 ‘2025 슬로우 가드닝 클럽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데 힘입어, 어르신 복지기관 5곳에서 11월 27일까지 ‘찾아가는 어르신 가드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운영된 ‘슬로우 가드닝 클럽’은 서울노인복지센터(종로구), 혜명양로원(금천구), 관악노인종합복지관,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5개 기관에서 총 485명이…

  • 경기도, 이주민 공공서비스 실태조사 최종보고… “디지털 서비스 확대·맞춤형 지원 필요”

    경기도, 이주민 공공서비스 실태조사 최종보고… “디지털 서비스 확대·맞춤형 지원 필요”

    경기도는 3일 의정부시 경기도이민사회통합지원센터에서 ‘경기도 이주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최종보고회를 열고, 이주민 공공서비스 접근성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도는 지난 5~6월 도내 이주민 4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이주민·지원단체 관계자·공공기관 종사자 2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했으며, 7월 중간보고회를 통해 주요 실태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이주민들은 복잡한 행정 서류(61.5%), 부족한 다국어 서비스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57.2%), 정보 부족(50.2%) 등으로 공공서비스 이용에 고충을 겪고 있었다. 온라인 서비스 회원가입 과정에서의 장벽과 이주민에 대한 차별 경험도…

  • 어르신의 건강을 지키는 든든한 서비스!

    어르신의 건강을 지키는 든든한 서비스!

    9월의 추천 공공서비스 기억을 지킨다, 건강도 지킨다! 어르신의 건강을 지키는 든든한 서비스! – 9월 추천 공공서비스 ‘치매상담전화센터’, ‘치매관리주치의’, ‘오늘건강’ 선정  – 일상에서 쉽게 접근·이용할 수 있는 어르신 건강 관리 서비스 소개 # 전문 상담사와 통화로 안심한 ㄱ씨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아 불안했지만, 가족에게 말하기는 더 어려웠던 70대 ㄱ씨는 용기를 내 치매상담전화센터로 전화를 걸었다. 상담사는 치매 증상, 검사 절차, 돌봄 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집 근처 병원…

🔎 블로그 검색

🗞️ 한생명뉴스

[국민일보] “약자 돌보라는 말씀 좇아 청소년 미혼모 부축”

엄마들을 위한 통합지원센터를 짓게 되었습니다

애터미 도경희 부회장, 한부모가정 지원 위해 추가 3억 원 기부

📮 2025년 뉴스레터 6월호

🌐 해외봉사

📹 한생명복지재단 홍보영상

📹 한생명복지재단 홍보영상

📔 한생명복지재단 도서발간

🦸‍♂️ 우리동네 히어로

@OneLifeMission